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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터넷 통신

helperwoo 2022. 6. 27. 01:5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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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터넷 통신


  • Client↔Server 사이에 복잡한 인터넷 망을 통해 통신
  • 인터넷 망은 많은 중간 노드 서버가 존재(해저 광케이블, 인공위성 등)
  • 프로토콜을 통해 인터넷 통신이 가능

프로토콜(인터넷 프로토콜 스택 4계층)


애플리케이션 애플리케이션 계층 HTTP, FTP
OS 전송 계층 TCP,UDP
인터넷 계층 IP
네트워크
인터페이스
네트워크
인터페이스 계층
Ethernet
frame

 

IP(인터넷 프로토콜)


  • Client↔Server 부여받은 IP주소를 기반으로 통신
  • 출발, 도착지의 IP주소와 데이터를 패킷(Packet)이라는 단위로 전달

IP 한계점


  • 비연결성
    도착지 상태(없음, 불능)에 상관없이 패킷을 전송

  • 비신뢰성
    패킷의 손실 또는 순서 역전 문제
  • 프로그램 구분
    도착지 IP주소만으로 패킷이 전달될 애플리케이션(게임, 웹 브라우저 등)을 구분 불가

TCP(전송 제어 프로토콜)


  • IP패킷 안에 TCP 세그먼트(PORT, 전송 제어, 순서, 검증 정보 등) 추가

  • 비연결성 보완: 연결지향 - TCP 3 way handshake(가상연결)
    데이터 전송 전 3번의 handshake 가상연결을 통해 ClientServer 연결상태를 확인
    SYNSYN+ACK   ACK(or + 데이터전송) → 데이터전송

  • 비신뢰성 보완: 순서보장, 데이터 전달보증
    패킷의 순서가 잘못된 경우 순서가 일치하도록 재요청
    Client로 부터 요청받은 데이터에 응답 데이터 전달

  • 프로그램 구분 보완: PORT로 구분
    PORT를 통해 프로그램별 요청을 구분

UDP(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)


  • TCP와 달리 연결지향, 순서보장, 데이터 전달보증 X
  • IP + PORT + 체크섬 정도만 추가
  • 애플리케이션에서 추가작업 필요

PORT


  • TCP/IP 패킷에 포함되어 Client↔Server 프로세스를 구분
  • 0 ~ 65535 할당 가능
  • 0 ~ 1023: 잘 알려진 포트, 사용 비권장
    FTP - 20, 21
    TELNET - 23
    HTTP - 80
    HTTPS - 443

DNS


  • 도메인 네임 시스템으로 도메인 명을 IP 주소로 변환(전화번호부 같은 기능)
  • Server IP주소가 변경되어도 도메인은 고정되어 Client 입장에서는 도메인만 알면되어 편리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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