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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터넷 통신
- Client↔Server 사이에 복잡한 인터넷 망을 통해 통신
- 인터넷 망은 많은 중간 노드 서버가 존재(해저 광케이블, 인공위성 등)
- 프로토콜을 통해 인터넷 통신이 가능
프로토콜(인터넷 프로토콜 스택 4계층)
애플리케이션 | 애플리케이션 계층 | HTTP, FTP |
OS | 전송 계층 | TCP,UDP |
인터넷 계층 | IP | |
네트워크 인터페이스 |
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 |
Ethernet frame |
IP(인터넷 프로토콜)
- Client↔Server 부여받은 IP주소를 기반으로 통신
- 출발, 도착지의 IP주소와 데이터를 패킷(Packet)이라는 단위로 전달
IP 한계점
- 비연결성
도착지 상태(없음, 불능)에 상관없이 패킷을 전송 - 비신뢰성
패킷의 손실 또는 순서 역전 문제 - 프로그램 구분
도착지 IP주소만으로 패킷이 전달될 애플리케이션(게임, 웹 브라우저 등)을 구분 불가
TCP(전송 제어 프로토콜)
- IP패킷 안에 TCP 세그먼트(PORT, 전송 제어, 순서, 검증 정보 등) 추가
- 비연결성 보완: 연결지향 - TCP 3 way handshake(가상연결)
데이터 전송 전 3번의 handshake 가상연결을 통해 Client↔Server 연결상태를 확인
SYN → SYN+ACK → ACK(or + 데이터전송) → 데이터전송 - 비신뢰성 보완: 순서보장, 데이터 전달보증
패킷의 순서가 잘못된 경우 순서가 일치하도록 재요청
Client로 부터 요청받은 데이터에 응답 데이터 전달 - 프로그램 구분 보완: PORT로 구분
PORT를 통해 프로그램별 요청을 구분
UDP(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)
- TCP와 달리 연결지향, 순서보장, 데이터 전달보증 X
- IP + PORT + 체크섬 정도만 추가
- 애플리케이션에서 추가작업 필요
PORT
- TCP/IP 패킷에 포함되어 Client↔Server 프로세스를 구분
- 0 ~ 65535 할당 가능
- 0 ~ 1023: 잘 알려진 포트, 사용 비권장
FTP - 20, 21
TELNET - 23
HTTP - 80
HTTPS - 443
DNS
- 도메인 네임 시스템으로 도메인 명을 IP 주소로 변환(전화번호부 같은 기능)
- Server IP주소가 변경되어도 도메인은 고정되어 Client 입장에서는 도메인만 알면되어 편리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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